Menu

21/03/2024

Hanwha Solutions Corporation

한화솔루션, 초고압케이블 절연소재 국산화…글로벌 시장 공략 나선다

한화솔루션이 초고압케이블 절연 소재 국산화에 성공하며 시장 공략에 나섰다. 전력망 확대에 따른 초고압케이블 수요 급증에 대응하고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 제품 시장 점유율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한화솔루션은 400킬로볼트(kV)급 케이블용 XLPE와 해저케이블용 XLPE 등 차세대 제품들을 앞세워 초고압케이블 소재 사업을 확대한다고 21일 밝혔다. XLPE는 폴리에틸렌(PE)에 특수 첨가제를 넣어 열에 견디는 성능을 향상시킨 고순도 절연 제품이다. 주로 전력케이블의 송전 효율과 내구성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특히 초고압케이블의 성능 결정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한화솔루션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400kV급 케이블용 XLPE를 개발해 외국산 제품 대체에 나섰다. 지난 2022년부터 올해까지 국내 주요 케이블 업체들로부터 초고압 XLPE 제품 품질 인증을 순차적으로 획득했다. 한화솔루션은 국내 대형 케이블 프로젝트를 비롯해 수출용 케이블 등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해상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수요 증가에 따라 급성장한 해저케이블 시장 공략도 본격화한다. 한화솔루션이 해저 특수 규격에 맞춰 자체 개발한 해저케이블용 XLPE는 글로벌 케이블 업체의 제품 품질 인증을 거쳐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의 해저케이블 프로젝트로 수출처가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한화솔루션 고압케이블 소재 사업은 전년 대비 매출이 약 61% 증가했다. 한화솔루션 측은 세계 3위의 XLPE 생산 능력과 이물질을 최소화하는 고순도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한화솔루션은 글로벌 초고압케이블용 XLPE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자체 기술로 개발한 반도전 소재 에틸렌 부틸아크릴레이트 코폴리머(EBA)를 포함한 다양한 케이블용 제품 포트폴리오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생산 능력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원재식 한화솔루션 PO사업부장은 “케이블 절연 소재는 케미칼 사업의 중요한 미래성장동력”이라며, “다양한 초고압케이블 제품을 비롯한 기술력 기반의 고부가 소재를 개발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hibitor Data Sheet